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교통사고 치료 보험 절차

by 자유로운 사업가 2019.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교통사고 피해자들이 알아야할 정보를 검색해보면 거의 보험금 얘기만 하는데

정작 치료나 교통사고처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없는거 같아.

제가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제 경험을 글로 남깁니다. 

 

 

 

 

제 상황은 대략

사고 발생- 신고-입원 - 가해자 보험사 연락&방문 옴 치료 후 합의하자함 - 퇴원 - 사고 진술서 쓰러 경찰 서감 - 치료받던 중 사건 종료 문자 통보 받음 - 보험사 보험으로 치료받는 중입니다.

 

 

제 경우는 

저는 보행자였고, 교통사고로 허리를 다쳤습니다. 

골절이없어서 경미한사고로 취급합니다. 저는 한달을 누워있었어요.

 

 

1. 사고 발생 시 사고 현장에서 경찰서 신고할 것.(증거)

여기서 피해자 여러분들은 증거 확보를 경찰분들에게 요청을 하든, 목격자나, 주변에 있던 분들의 , 주변가게들 CCTV이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고 현장 사진을 먼저 찍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장에 가서 사고 기억을 되돌아보세요.

 

 

2. 동네병원 가지 말고 꼭 큰 병원으로 가서 필요한 검사를 최대한 할 것.

<중요!! 초진 진단서는 병원을 잘 알아보고 가셔야 합니다. , >

-보험회사에서 지정하는 병원가지말것.

-병원도 등급이 있습니다. 입원을 하신다면 큰 병원으로 가세요

(큰 병원에서 작은 병원으로 이동은 가능해도, 동급이나 하위등급 병원에서 상위등급 병원으로 옮기는 것은 불가함)

2등급 병원에서 -> 2등급 병원 이동 불가

2등급 병원에서 -> 1등급 병원 이동 불가

 

제 경우에 골절이 아니니 치료해줄 게 없다고 합니다. 하... 제가 뼈 골절이 없다 더 이상 치료해줄게 없다. 나가라 이런 식이였는데 나는 아프고 일어설 수가 없는데 뼈에 이상이 없다고.. 물리치료나 신경차단 주사 말고 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사진만 찍고 어떠한 신경 검사도 안 해주는 병원 태도에.. 뭘 어찌해야 하는지 진통제에 계속 잠만 오고, 병원을 옮길 수 있다는 사실과 입원기간 등 

이런 걸 알고 있었다면 미리 다른병원으로 옮길 거 그랬어요.

여러분은 아시길 바랍니다. 진짜. 

사진 찍어보고 뼈에 이상이 없다 경미하다 하시면 가능한 한방병원으로 옮기세요. 저는 병원에 있으면 치료해줄 거란 안일한 생각으로 아니 판단 자체를 못하는 상태였죠. 약에 취해서 잠드는데... 무슨 판단을 할까요. 옮기고싶어도 찾아볼수가없는 상태죠. 

 

-급하게 입원을 하더라도 초진 진단서는 다른 병원에서 받을 수 있음

-초진 진단서는 중요합니다.

 

 

3. 골절 여부가 안 나와도 몸은 3일이나 7일 이후로 여러 증상이 꼭 나타납니다. 이게 바로 무서운 교통사고 후유증입니다. 

저는 골절이 없습니다. 하지만 큰 차로 친 충격이 관절 마디마디와 신경으로 다양하게  증상이 돌아다니면서 옵니다.

정말 보기는 멀쩡한데 너무 아픕니다. 앉아있지를 못해 한 달을 누워만 지냈습니다. 

 

 

 

 

 

<진술서>

처음 경찰서 방문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경찰이 피해자 편임을 아닌 것을 기억하세요. 

사고 진술 시 말 한마디도 조심하라는 겁니다. 분위기를 편하게 해주듯 대해도 정신차리세요.

진술서는 글자 형태로 남겨집니다. 진술서 쓰기 전에 사건상황을 한번 정리를 하고 가세요. 

사건의 핵심을 꼭 명확성 있게 전달하세요. 그리고 진술시 녹음도 하시길 바랍니다.

 

진술서는 대략 초반에 전체 사건 경위를 한번 적고, 반복적인 세부 질문은 한번 더 합니다. 

내가 얘기하고 싶은 부분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경찰분 말에 휘둘리지 마세요. 

경찰분이 왜 그렇게 했냐고 피해자분의 잘못을 거들 먹일 수도 있습니다. 어이없죠? 그래요. 저도 처음 알았어요.

그리고 귀찮으니 현장에 가서 집적 보지 않아요. 인터넷으로 지도 키고 현장 봅니다. 

 

진술서 출력후 지장이나 도장을 찍어요. 

여기서 내말의 핵심이 들어갔는지 꼼꼼히 읽어보시고 도장을 찍어야합니다.

수정사항이 있다면 꼭 수정받아내시고 지장찍으세요. 

지장찍는순간 진술서 빠진내용 추가하자해도 안됩니다. 추가 진술가능해도.. 처음에 잘합시다.

대게 2시간정도 걸렸어요.

 

 

 

<입원가능한기간>

사고발생 후 입원가능한 날짜 일주일 미만입니다.

골절이 아닌 제 상황에서는 일주일 후 입원이 어렵다고 병원들이 이야기합니다.

그러니 어른들이 사고나면 누워야한다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거간 봅니다.

사고후 며칠지나서 온몸이 아프고 극도로 근육 긴장 수치가 엄청올라갔어요. 

 

 

 

< 손해사정인 >

법적으로 이런 일을 처리해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큰 건수가 아니면 안 움직이더라고요.

답답하시거나 물어볼 곳이 필요하시면 무료상담 변호사나 전화상담도 있으니 찾아서 한번 받아보세요

 

 

 

 

<도수치료&추나치료>

-도수치료는 실비 있으신 분들은 받으시길 추천드려요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도수치료가 조금 나은 거 같아요.

 

-추나치료는 5~10분 정도입니다. 추나는 자동차보험 횟수 20회입니다. 그러니 잘하는 곳을 찾아가세요.

또 추나치료는 자동차보험 20회 +건강보험 20회가 있습니다. 

 

 

 

 

<통원치료>

통원치료 시 교통비 하루 8천 원 지급됩니다. 

다른 병원 옮기고 싶으면 가시면 됩니다. 병원접수시 교통사고 접수번호와 직원 연락처 주시면 알아서 합니다.

보험사 허락받을 필요 없어요!! 

 

 

 

 

<한의원>

한의원 기준마다 다릅니다.

저는 5주 차인데 한방병원은 주 2회 치료 가능하다고 하고

일반 한의원은 주 3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치료횟수에 대한 사실은 보험사에서 알려주지 않고 물리치료사분들이 알려줬어요 ㅎ..

주 몇 회 받은 지 확인이 가능한가 봅니다. 

 

 

 

 

<치료 횟수>

사고 발생 후 3주간 매일 치료받을 수 있음

4~11주간 주 3회 가능

6개월 이상 주 1회씩 (~3년까지)

 

사고 후 3주간은 집중치료시기입니다. 이때 치료해야 큰 효과가 있어요.

이런 거 보험사에서 안 알려줘요.여러분 열심히 다니세요. 

나중에 시간 나서 간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합의 전에는 3년까지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합의는 몸이 좋아질 때 하는 겁니다. 

 

 

 

 

+

 

아픈 사람이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왜 이런 정보까지 알아서 찾아서 봐야 하는지 슬픈 현실입니다.

모르면 모르게 넘어가게 두는 게 보험사네요. 물어보지 않으면 알려주지도 않아요. 그저 합의할 시기 맞춰 전화할 뿐이죠.

보험사도 가해자 보험사고 돈아 끼려는 게 보험사 목적입니다. 치료해주시는 좋은 분이라 생각하지 마세요. 정당한 치료예요 이건. 내가 아프면 더 치료받을 수 있어요. (최대 3년인데 주 1회임 ㅜㅜ)

합의금에 넘어가지 마시고, 그저 치료에만 집중합시다. 

 

당장은 안 아파도 한 달 뒤 1년 뒤 온다는 말 안 믿었는데 주변에 10년이 지나도 자비도 치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때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잘 받더라도 아프답니다. 그 후로 자비로 다녀야 해요.

당장 몸보다 생계가 중요하신 분도 계시죠. 참 이래저래 힘든데,,,  저도 힘든 결정을 내렸어요. 다친 부위가 허리라 치료에 집중하는 걸로.

열심히 다니고 있지만, 내가 왜 여기서 이러고 있나.. 하고 속상한 마음도 사실입니다.

 

여러분 아프고 치료받는데 힘들고, 치료받으러 가는 것도 만만치 않고 , 우울해지고 좋지 않은 생각만 들잖아요

이럴 때 계속 건강하다, 나아지고 있다 하고 좋은 생각을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우울해하는 것보다 기분이 나아지니 건강하다 건강하다 생각을 해봅시다.

 

 

 

 

나는 건강하다. 내 몸은 날마다 좋아지고 있는 사실에 감사하다.

나는 내 몸이 건강해지고 있음을 진심으로 느낀다.

나는 내 몸이 건강해서 감사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