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새해목표 새해계획 세우기

by 자유로운 사업가 2020. 11. 30.
반응형

2021년 새해가 되기 한 달 전인 12월에 해야 할 일을 체크해 볼까요?

새해가 다가오는 들뜨는 기분에 이것저것 도전하고 싶은 리스트는 잠시 저리로 잠시 치워두고, 실제 실천 가능한 계획 세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원씽>의 책을 읽고 내 일상에 적용한 뒤 삶의 목표가 아주 분명해졌어요.  당신의 삶에서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올해 한 해 되돌아보기

우선, 올해 내가 끄적였던 모든 자료들을 훑어보는 날로 하루 일정 비워둡니다.

올해의 나를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내가 올해 무엇을 이루어냈는지 작은 성공  ~ 큰 성공 목록까지 쭉 생각해보거나 적어보는 시간을 가집시다.

이것을 왜 하냐면, 내가 이룬 것들을 보고 성취감과 앞으로 나아갈 용기와 자신감을 만들어 줍니다.

나는 올해 아무것도 한 게 없다고 스스로를 비하하는 시간이 아니란 걸 주의해주세요.

올해 별다르게 아프지 않았다? 건강했다. 엄청나게 감사한 거예요. 

올해 취업준비로 열심히였다면, 스스로 노력한 것에 칭찬해주세요.

올해 좋은 분들을 만났다? 소중한 인연에 감사하죠.

올해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지금 당신의 마음 상태는 슬픈가요? 잘 견뎌내 준 내가 고맙고 대견한가요?

 

 

2) 할 일 목록을 쭉 적어봅시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요.

큰 종이나 todolist 앱을 설정해도 좋아요. 얼마나 길든 상관없어요.

한번 쭉 적어봅시다. 아주 간단하고 사소한 것이라도 좋아요. 내 머릿속에 있는 건 다 적어봅시다.

 

 

 

3) '할 일 목록'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쭉 나열된 할일 목록에 '80/20 파레토의 법칙'을 적용해봅시다. ( 20%의 소수의 노력이 80% 결과로 이어진다)

할 일 목록은 생존 목록입니다. '성공'이라는 의도가 빠진 긴~~ 목록들이죠. Ex. 장 보러 가기

성공 목록은 성공을 염두에 두고 만든 목록입니다.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목록. 잘 정돈된 지시사항은,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끕니다.  Ex. 번역가가 되기 위해 번역 자격증 시험일정 파악하기

 

<할 일 목록>

  •  할 수 있는 것
  •  해야 하는 것
  •  할 수 있는 것
  •  해야 하는 것
  •  할 수 있는 것
  •  해야 하는 것

여기서 '성공'을 염두에 둔 해야 하는 것들이 바로 중요한 일입니다.

 

<성공 목록> = 할 일 목록 중 해야 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정할 때 성공 목록이 된다.

  1. 해야 하는 것
  2. 해야 하는 것
  3. 해야 하는 것

할 수 있는 목록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이 대부분이죠, 근데 해야 하는 것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급한 것과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두면 일을 집중하는데 혼란을 방지하고 조금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 줍니다.

 

"분명한 비전을 세우고 가장 중요한 일을 파악해, 시간 대비 가장 성과가 좋은 일을 일관되게 실행해야 한다."

 

 

 

4) 단 하나를 찾아라!

20% 계속 줄여나가면 단하나를 찾을 수 있습니다.

25개 할 일 (20%)----->   5개 할 일 (20%)-----> 1개 (단 하나 가장 중요한 것)

 

 

더보기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한다는 것은, 적은 시간을 들여 가장 높은 생산량은 낸다는 뜻이다.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돌아가게 하라."

 

이 파레토의 법칙으로 다가오는 신년 계획을 세울 때,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하나가 무엇인지 찾는데 적용해보세요.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단하나가 무엇인지 언제든지 스스로 자신감 있게 또 확신에 차서 말할 수 있다면, 취업을 준비하든 회사를 다니든 그 단하나에게 힘을 받아서 살아갈 수 있어요. 삶이 허망하고 공허한 게 느껴지는 것은 내 안에서 목적이 없기 때문이에요. 나 스스로가 나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모른 채 그저 남들처럼 맞춰 살아가려고 하니깐 삶이 뜻대로 안 되는 거같이 느껴집니다. 

 

 

 

5) 하기 싫은 일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러니 아침 일찍 해라. 

하기 싫은 일을 깊이 파고들면, 중요한 일이고, 그것을 완벽하게 해내고 싶은 마음에 계속 미루는 겁니다. = 게으른 완벽주의자자 그러니 아침, 기상 직후 가장하기 싫은 일을 하세요.

의지력이란 게 눈뜨고부터 점점-1 떨어지는 소모되는 에너지랍니다. 아침에 뭘 먹지, 옷을 뭘갈아입을지부터 아주 사소한 것들을 선택하는 모든 순간에 이 의지력은 계속해서 빠져나가요. 

퇴근 후에 의지력으로 공부하거나 운동하기 처음 도전하는 사람들이 힘든 이유가 이거예요 의지력이 바닥나서 새해 계획이 잘 실천과 지속이 잘 안되거든요.. 잘하는 사람들은 뭐냐면, 그건 의지력을 뛰어넘는 습관의 힘이에요. 어떤 습관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습관이, 바로 아침 일찍 그 습관을 계속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그 뒤에는 유동적으로 계획을 이동해도, 운동하던 습관으로 아침에 하든 저녁에 하든 상관이 없어요.

 

예를 들면, 새해에는 운동을 1시간씩 하겠다!!   (X)

< 내가 소화할 수 있는 양을 파악하고 아침에 그 운동하는 습관을 먼저 만들어준다.>

1. 팔 굽혀 펴기 1개 or 10개 (뇌가 변화를 거부하는 본능을 일으키기 전에 가볍게 해야 함), 목표 세울 때, 기진맥진한 하루를 보내도 할 수 있는 정말 간단한 목표 1개 정도 잡기.

2. 이후 소화 가능 한양을 조금씩 늘리기.

3. 66일간 하루도 빠짐없이 하기. 

4. 습관이 되면 스스로 좋아진 상태, 성취감을 느껴 지속가능합니다! 일단 해야지.. 라는 생각도없이 몸이 저절로하는경험!!

 

 

 

 

핵심은 아침이 아니라도, 눈뜨고 가장 먼저 하기 싫은 일을(가장 중요한 일) 하라는 겁니다. 저녁형 인간이라도 상관없어요. 그런데 왜 사람들은 아침형 인간이 좋다고 할까요?

아침형 인간이 좋다는 이유는 딱한 가지입니다. 이른 아침시간에 방해하는 장애물들이 없기 때문이죠. Ex. 갑자스런 일들, 친구와의 모임 등, 계획 변동, 재미난 프로, 주변의 집중을 방해하는 소음, 의지력이 바닥이난 상태의 나 등

가장 좋은건 습관을 만들거나 무언가를 시작할때 스스로를 실험한다는 느낌으로, 자신에게 가장 잘맞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험해보고 그결과를 모아서 스스로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같습니다.

계획만하고 실천없이 살었던 평범했던 과거의 나와 처음으로 실천하는 계획과 습관형성에 힘써본 경험담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2020/04/08 - [일상관찰] - 99개의 할일을 1개로 줄이는 방법 : 원씽

 

99개의 할일을 1개로 줄이는 방법 : 원씽

추천 이유 단 하나 계획 세우는 방법 책을 읽고 나서 나의 변화 바빠 죽겠는데 책까지 읽을 시간이 없는 당신에게, 이 책을 읽음으로써 당신의 가진일 99개를 없애고 1가지로 만들어주는 방법이

baeumdesign.tistory.com

 

반응형